생활정보연구소

아파트 현관 중문 설치하는 이유와 비용 본문

주거·부동산

아파트 현관 중문 설치하는 이유와 비용

생활정보연구소 2020. 11. 5. 16:55

요즘 리모델링할 때 중문 공사를 많이 합니다. 저도 현관에 중문공사를 하려고 여기저기 알아봤었죠. 아직 공사는 안 들어갔는데, 지금까지 알아본 정보 공유합니다. 중문 설치를 고민하신다면 설치하는 이유와 설치 비용 알려드릴 테니 참고 바랍니다.

 

1. 아파트 현관 중문 설치하는 이유와 비용

 

1. 중문을 설치하는 이유

중문이 있다는 것은 문을 한 번 더 열어야 되니 오히려 불편합니다. 게다가 현관을 열었을 때 확 트이는 느낌도 안 들어서 답답하죠. 하지만 이를 감내하고 설치하는 이유는 방음, 방풍 효과, 먼지나 유해성분의 차단 효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중문 자체가 단열 효과를 가지므로 겨울철 난방비 절감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미세먼지나 각종 유해성분이 집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일차적으로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 외에도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이라면 중문으로 반려동물의 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저도 고양이 집사라서 중문설치는 선택이 아닌 필수였습니다.

 

 

2. 중문 설치 비용

중문의 모양, 재질, 설치 방식 등에 따라 비용은 천차만별입니다. 제가 알아본 금액은 예시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크게 도어형식(3연동도어, 슬라이드 등), 파티션 여부, 유리 종류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제가 사는 지역은 광주광역시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중문이 3연동도어 형식인데요. 다른 형식에 비해 3연동 도어가 가장 방음, 방풍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그래서 저는 삼연동 도어 형식으로 선택했습니다. 

 

2. 중문 3연동도어 슬라이딩도어
3연동 도어, 슬라이딩형 중문 ⓒ 리바트몰 홈페이지

 

리바트몰처럼 가구 브랜드에서 직접 중문 설치도 합니다. 온라인에서 주문가능한데, 일반 오프라인 공사업체보다 비싼 편입니다.

 

1) 파티션 여부

우리 집은 현관이 통로식이 아닌 거실과 트여 있는 구조라 파티션을 설치해야 합니다. 즉 중문을 ㄱ자로 만드는 것입니다. ㄱ자 중 한쪽은 중문, 한쪽은 벽체 역할을 하는 파티션입니다. 파티션이 들어가는 ㄱ자 구조가 더 비쌉니다.

 

3. 아파트 중문

 

보통 파티션 벽체는 유리나 장식장이 들어갑니다. 추가 비용은 들지만 파티션에 유리 설치를 하는 게 좋습니다. 안 그러면 너무 답답한 느낌이 들어 미관상 너무 안 좋다고 하네요.

 

 

2) 유리 종류

유리는 주로 강화유리와 망입유리가 쓰입니다. 강화유리는 깨지면 작은 조각으로 떨어지는 유리입니다. 망입유리는 강화유리인데 깨져도 자동차유리처럼 안 떨어지고 붙어있는 유리고요. 망입유리가 당연히 비쌉니다.

 

4. 현관 중문 설치

 

저희 집은 3연동도어, 파티션 설치, 망입유리로 설치했을 때 약 130만 원 정도 견적이 나오더라고요. 이 정도가 거의 기본인 거 같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에서 중문을 주문하면 직접 설치까지 해줍니다. 워낙 중문을 설치하는 가구가 많아서 그런지 가격도 많이 다운되었고요.

 

중문 설치는 선택입니다. 집에 딱 들어왔을 때 답답한 느낌이 싫다면 굳이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처럼 중문이 꼭 필요한 사람이라면 비용이 들더라도 설치하는 게 맞고요. 중문 설치하기 전 설치하는 목적과 비용에 대해 고민해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