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아름다운가게 옷기부하고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까지 본문

생활정보

아름다운가게 옷기부하고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까지

생활정보연구소 2020. 10. 11. 01:16

아름다운가게는 중고물품을 기증받고 재판매하여 수익금을 소외이웃 및 공익활동에 쓰는 기관입니다. 헌옷, 신발, 가방, 중고책 등 안 쓰는 물건을 아름다운가게에 기부하면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아름다운가게 옷기부하고 연말정산 소득공제는 덤으로  


아름다운가게 소득공제 혜택

저는 작년부터 아름다운가게에 기부를 해왔는데요. 이게 꽤 쏠쏠합니다. 특히 헌옷은 고물상에 파는 것보다 이득입니다.


  아름다운가게 홈페이지


보통 아름다운가게에 기증을 하면 헌옷 1개당 1,000원 정도로 가격을 책정합니다. 여기서 1,000원을 다 환급받는 건 아니고요. 기부금 항목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총 기부금의 15%를 환급받습니다. 즉 아름다운가게에 헌옷 1개를 기증하면 150원을 환급받는 것이죠. 그런데 고물상은 1kg당 보통 80원 정도 쳐줍니다. 따라서 아름다운가게에 옷기부하는 게 좋아요.



수익금 사용처

소득공제는 혜택은 부가적인 혜택일 뿐입니다. 아름다운가게, 의미가 있는 사업이더라고요. 아름다운가게의 판매수익금은 지역사회 소외 이웃 및 공익단체 지원, 독거노인, 저소득층 아동을 위해 쓰인다고 합니다. 또한 해외 저개발 국가 지원에도 쓰입니다.



2. 아름다운가게 연말정산 환급


그동안 팍팍한 삶에 치여 기부는 생각도 못 했습니다. 돈으로 기부는 못 하더라도 이렇게 간접적으로 남을 도울 수 있다는 사실에 뿌듯합니다.


기증 물품의 종류

아름다운가게에서 다양한 물건을 기부할 수 있습니다. 의류, 유아용품, 가방, 미용 잡화, 주방용품, 가전제품, 도서, 음반, 운동기구 등 대부분 물건이 기증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헐거나 누렇게 변색된 옷을 들고 가면 안 됩니다. 


기증 물품은 재판매 되기 때문에 상태가 양호해야 합니다. 제가 기증한 물건을 가족, 친척, 친구가 다시 사용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방문 전 어떤 물품이 기증 가능한지 한번 확인해보고 가시길 바랍니다.


  기증 품목



기증 절차

아름다운가게에 방문해서 물품을 전달하면 직원이 검수합니다. 그러면서 기증불가품목은 알아서 거릅니다. 그리고 기부물품 인수증을 작성합니다. 이름과 휴대번호 등 개인정보를 적고 기부영수증 발급신청란에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직원분이 기증물품 수량을 적어줍니다. 절차는 간단해요. 이제 기다리기만 하면 알아서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 등록됩니다. 보통 2주에서 한 달 정도 걸리는 거 같습니다. 기다리다보면 기증한 물품이 최종적으로 얼마인지 문자가 오더라고요.


3. 아름다운 가게 유모차 기부


또한 매장에 가기 힘드신 분들은 온라인으로 예약하면 아름다운가게에서 방문하여 기증 물품을 가져갑니다.


검수 (직원) → 인수증 작성 (기증인) → 기증물품 수량 기입 (직원) → 기증금액 확정 (문자)


매장정보

1. 매장위치

아름다운가게 매장 생각보다 많아요. 주변 곳곳에 있으니 가까운데 한번 가보세요.


  아름다운가게 매장찾기



2. 매장 운영시간

매장마다 다를 수 있는데 보통 평일, 토요일 9시~18시이고 공휴일, 일요일은 쉽니다. 


아름다운가게 쇼핑

매장가면 옷, 책, 주방용품 등 다양한 상품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요. 저는 트레이닝 바지를 살까 해서 봤는데 브랜드 있는 제품도 대부분 5,000원 선이었습니다. 상태도 괜찮았고요.


4. 아름다운가게 옷기부


이번엔 맞는 사이즈가 없어서 구매를 못 했지만 나중에 다시 가봐야겠습니다. 남이 입던 거, 쓰던 거 찜찜해서 못쓰겠다는 분들은 기증만 하시고 안 그런 분들은 매장 둘러보면서 구경도 하고 쇼핑도 하면 좋을 거예요.




아름다운가게에 기부하기. 여러모로 좋은 점이 많습니다. 어차피 집안에 공간만 차지하는 안 쓰는 물건도 없앨 수 있고, 기증해서 좋은 일에 쓰이고, 소득공제 혜택에, 국가적으로 자원 절약 효과도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 들은 주말에 한번 가보세요.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