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연구소

깨진 유리 버리는법, 분리수거 잘하기 본문

생활정보

깨진 유리 버리는법, 분리수거 잘하기

강가이버 2020. 10. 3. 22:24

가끔 그릇이나 컵을 깨뜨리는데요. 이렇게 나오는 유리 파편 버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재활용 쓰레기로 분리수거를 해야 하나? 그냥 종량제 쓰레기봉투에 버려도 되나?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 깨진 유리 버리는법 궁금증 시원하게 풀어드릴게요.


  


깨진 유리 버리는 법

깨진 유리나 사기 그릇 조각들은 재활용 쓰레기가 아닙니다. 그래서 일반 종량제 쓰레기봉투에 버려야 하는데요. 가장 주의하셔야 할 게 수거하시는 분들이 위험하지 않도록 잘 포장해서 버려야 합니다. 


1. 작은 유리

작은 유리는 신문지로 잘 감싼 후 망치 등으로 잘게 부순 후 쓰레기봉투에 버립니다. 유리 파편이 날릴 수 있으니 작업은 야외에서 하고 목장갑을 착용하고 해야 합니다. 뾱뾱이로 감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리조각이 더 크거나 잘게 부수는 작업을 하기 힘들다면 작은 택배상자나 우유팩 등에 담아서 버립니다. 쓰레기 수거하시는 분들은 쓰레기 안에 뭐가 들어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배려하는 자세 꼭 필요합니다.



2. 큰 유리

종량제 봉투에 넣기 힘든 큰 유리조각은 쓰레기 종량제 특수 마대에 버립니다. 몰연성 쓰레기 전용봉투, 특수 생활폐기물 종량제 봉투, 유리쓰레기 전용 마대자루라고도 합니다. 폐기물 마대는 소량의 집수리 잔재물, 도자기, 깨진 유리, 항아리, 폐목재 등을 버리는 데 쓰입니다.



특수 마대자루는 가까운 주민센터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가격은 2,000~3,000원대입니다. 마대 자루에 유리 조각을 넣고 지정된 장소와 시간에 집밖에 내놓으면 됩니다.


3. 판유리

식탁이나 탁자, 책상등에 사용하던 유리는 대형 폐기물로 주민센터에서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발부받아 버립니다. 이것도 지정된 장소와 시간에 내놓으면 됩니다. 단, 유리가 크다 보니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서 밖에 내놓아야 합니다.



아파트는 따로 유리 버리는 장소가 있는 곳도 있습니다. 관리사무실이나 경비실에 문의 후 버리면 됩니다. 


깨진 유리는 재활용 쓰레기가 아니라는 거! 다들 아셨죠?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위험하지 않도록 잘 포장해서 쓰레기종량제 봉투에 버리시기 바랍니다.

정성글에는 공감❤ 댓글📝 팍팍!

Tag
, , , , , , , ,
공유하기 링크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