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연구소

24평 아파트 도배비용과 합지와 실크벽지 차이 본문

주거·부동산

24평 아파트 도배비용과 합지와 실크벽지 차이

생활정보연구소 2020. 8. 30. 17:44

이번에 아파트 도배를 했습니다. 도배공사는 처음이라 어떻게 진행하는지 전혀 몰랐는데 생각보다 간단하네요. 24평 아파트인데 소폭합지로 총 60만 원이 들었네요. 도배공사 후기와 도배지의 종류(합지, 실크벽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24평 아파트 도배비용과 합지와 실크벽지 차이  


도배지의 종류

벽지는 실크벽지가 비싸고 합지가 저렴합니다. 합지 중에서도 광폭합지와 소폭합지가 있는데 소폭합지가 가장 저렴합니다. 보통 본인이 사는 집이라면 실크벽지, 세를 놓는다면 합지로 많이 합니다. 


1. 합지벽지

종이 2장을 겹쳐 만든 벽지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 친환경적이고 시공 기간도 짧습니다. 하지만 변색과 오염에 약합니다.


폭이 좁은 소폭합지와 폭이 넓은 광폭합지가 있습니다. 광폭합지가 이음 부분의 수가 적어서 미관상 더 보기 좋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2. 도배지의 종류 실크벽지 합지


2. 실크벽지

종이에 얇은 PVC 코팅을 한 벽지입니다. 따라서 물걸레질도 가능하고 낙서를 해도 얼룩제거제를 사용해서 닦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죠. 또한 코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통기성과 흡수성이 안 좋고 PVC코팅에서 유해성분이 나올 수 있습니다. 



도배공사 진행 절차

1. 견적 요청 전 결정해야 할 사항

평형, 부분도배 / 전체도배, 벽지의 종류(실크벽지/합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니 이 부분을 미리 결정해야 합니다. 저는 24평, 전체도배, 소폭합지로 진행했습니다.


2. 도배비용 견적

집 주변에 도배장판이나 인테리어 업체를 검색합니다. 네이버나 카카오지도로 검색하니 저희집 주변에도 여러 개가 있더라고요. 전화해서 견적을 내봤는데 최저가는 60만원이고 다른 곳은 70만원 선이더라고요. 그래서 최저가 업체에 공사를 맡겼습니다. 


3. 도배공사 밀착시공과 초배작업


요즘은 숨고라고 도배견적을 내주는 앱도 있습니다. 저도 숨고에서 견적을 내봤는데 동네 도배업체가 더 저렴하더라고요.


3. 공사일 예약 및 계약금 납입

업체와 공사일을 협의합니다. 도배공사는 보통 하루에 끝납니다. 그리고 공사 전 계약금 약 10%를 입금합니다. 저는 5만원 입금했네요. 



4. 도배 공사

24평 아파트는 하루면 도배공사가 끝납니다. 도배 공사 시 무조건 집에서 공사하는 것을 지켜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귀중품, 반려동물이 걱정되거나 공사를 잘하는지 확인하려면 집에 있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무래도 누가 보고 있으면 대충하지 않겠죠. 


곰팡이 제거

우리 집은 곰팡이도 있고 기존에 있던 벽지의 상태가 안 좋은 편이었습니다. 곰팡이가 핀 부분의 벽지는 모두 뜯어내고 곰팡이 제거제를 뿌립니다. 공사를 시작할 때 곰팡이 제거를 가장 먼저하고 공사 끝날 때 가장 늦게 마무리합니다. 


밀착시공과 초배작업

기존 벽지의 상태가 좋으면 그 위에 그대로 도배를 합니다. 필요에 의해 벽지를 뜯고 작업하기도 합니다. 이건 도배사가 알아서 판단하는 것이 좋을 거 같더라고요. 도배공사는 밀착시공과 초배작업이 있습니다.


밀착시공은 도배지를 벽에 그대로 붙이는 방식입니다. 가장 간편한 시공법이지만 벽면의 상태에 따라 돌기나 이음매가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초배작업은 벽과 벽지 사이에 부직포를 붙이는 시공법입니다. 벽과 벽지사이에 일종의 공기층이 형성되어 벽면이 평평해지는 고급 작업입니다. 


저희 집은 벽면 상태가 안 좋은 곳은 초배작업을 했고, 고른 곳은 밀착시공으로 진행했습니다.


4. 도배 시공 완료 사진도배 시공 완료 사진


5. 하자 확인

도배 공사가 끝나면 하자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합니다. 벽지가 울퉁불퉁한지, 떠 있어서 울어있는지, 마감이 제대로 되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도배공사 당일에는 벽지가 물결처럼 울어서 떠 있을 수 있습니다. 하루 정도 말리면 평평하게 바뀌므로 도배공사 최종확인은 하루 정도 지켜봐야 합니다.


또한 바닥의 장판, 가구에 파손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도배 공사가 끝나면 바닥에 칼조각이 떨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공사가 끝나고 업체에서 정리를 하긴 해요. 하지만 커터칼 조각이 작아서 다 못 치우는 경우도 많더라고요. 도배 공사가 끝나면 바닥청소 정말 꼼꼼히 다시 해야 합니다. 분명히 커터칼 조각 하나 이상은 발견할 겁니다.



6. 도배 공사비 납부

도배공사가 끝나면 잔금을 바로 입금하지 마세요. 하자가 없나, 꼭 확인하고 남은 금액을 입금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돈을 받고 나서도 꼼꼼하고 친절하게 하자에 대응해주는 업체도 많습니다. 하지만 돈 받고 나서 나 몰라라 하는 업체도 꼭 있거든요. 


💡 요약 : 평형, 도배범위, 벽지 종류 결정 → 도배비용 견적 → 공사일 예약 → 계약금 납부 → 도배공사→ 하자 확인 → 잔금 납부




다행히 저는 좋은 업체에서 도배공사를 했네요. 친절하고 제가 궁금해한 내용도 잘 알려주시더라고요. 가격도 제가 알아본 곳 중에서 가장 저렴했고요. 저는 24평형 아파트 소폭합지 전체도배 60만원으로 깔끔하게 마무리했습니다.

공유하기 링크

Comments